입력 : 2015.04.14 11:03 | 수정 : 2015.04.14 18:29
중국에서는 언제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했을까? 중국 신석기 시대 유물 중 술 그릇이 나왔고 술과 관련된 갑골문자도 발견되었으니 중국의 술 문화 역사는 상당히 길다고 볼 수 있다.

옛날에는 중국인과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술자리였다. 약 40도가 넘는 중국의 술로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허다해 그만큼 스트레스이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국에서도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도수가 높은 술 보다는 가벼운 술자리를 즐기는 문화로 바뀌고 있다.

중국의 술을 파는 풍습도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우리는 술을 병째로 구입하지만, 중국에서는 500㎖부터 다양한 양으로 원하는 만큼 술을 살 수가 있다. 중국의 시장에서는 술을 봉지에 담아주기도 하는데 이 모습은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다.

중국의 술 예절은 우리 한국과는 약간 다르다. 우선 술자리에서의 첫 잔은 가장 중요한 (나이 혹은 직급이 높은) 사람이 건배를 제안하고, 권위가 높은 사람에게 술을 받으면 다 마시는 것이 예의이다. 보통 술을 강요하지는 않고 자기 능력껏 마시면 되지만 술잔이 비어있으면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술을 같이 마시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준비를 하면 될 것 같다. 첫 번째는 다 같이 술잔을 비우는 것, 두 번째는 다른 사람이 술을 권할 때 같이 마시는 것, 세 번째는 다른 사람에게 술을 권하는 것이다. 이 세가지 방법만 기억한다면 중국의 술자리에선 문제가 될 것이 없다.

<오늘의 주요문장>
我们今天来谈一谈中国的酒文化。
Wǒmen jīntiān lái tányītán Zhōngguó de jiǔwénhuà
오늘은 중국의 술 문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麻烦推荐一下你们店有什么好喝的酒吗?
Máfan tuījiàn yíxià nǐmen diàn yǒu shénme hǎohē de jiǔ ma?
실례지만 여기서 어떤 술이 괜찮은지 추천해주실래요?

一说到中国的酒,大家一定先想到的是白酒。
yì shuō dào Zhōngguó de jiǔ, dàjiā yídìng xiān xiǎngdào de shì báijiǔ
중국의 술을 얘기하면, 모두 먼저 백주를 생각하실겁니다.

<오늘의 주요 단어>
推荐 tuījiàn 추천하다
以……为主 yǐ wéizhǔ ~을 전문으로 하다
鸡尾酒 jīwěijiǔ 칵테일
敬酒 jìngjiǔ 술을 권하다
高粱酒 gāoliángjiǔ 고량주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